건축정보

HOME건축가이드건축정보

친환경 목조주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7-10-09 00:00 조회10,222회 댓글0건

본문

목조주택은 건강에 좋은집 입니다.

 목조주택과 통나무집은 자연에 잘어울리는 집입니다. 목조주택의 외관과 실내 공간은 매우 아름답고 정겹습니다. 목재는 건강에 좋은 천연 재료입니다. 방안의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하여 살기 좋습니다.
 
- 냉·난방비가 절약됩니다.
-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합니다.

 방안에서 삼림욕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목재는 질감이 따뜻하고 부드럽습니다. 목재는 소음을 흡수하여 자연의 음파를 그대로 느끼게 합니다. 암발생율을 줄이고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목재는 식물이 자라는데 유리 합니다.

 쥐의 번식과 생육에 목재가 다른 재료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목재사육상자에서 새끼쥐의 생존이 85%인데 콘크리트사육상자에서는 7%에 지나지 않습니다. 목조주택 거주자가 콘크리트 주택거주자 보다 출산율이 높고, 평균 수명도 3년정도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또 주택내 목재사용비율이 높을수록 암에의한 사망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목재는 친환경 건축자재 입입니다.

 목재의 가공은 알루미늄, 플라스틱 및 철골 등의 제조와 비교하면 수십에서 수백%의 에너지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어떤 건축재료보다도 친환경적인 재료입니다.

 예를들면 나무로 만든 창틀과 알루미늄으로 만든 창틀을 비교하면 나무 창틀이 알루미늄 창틀의 1%도 안되는 에너지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목재는 이산화탄소의 통조림입니다. 목재는 생성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목재중에 축적하고 있으므로 이 축적량을 감해주면 종합적인 탄소배출량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목제품의 상용은 도심속에 자연 가꾸기 입니다.

 목재량의 반정도는 탄소로 된 탄소의 통조림입니다.
 그러므로 목조주택이나 목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할수록 이산화탄소를 고정해 두는 것이 됩니다. 목재를 방부처리하면 사용수명을3∼8배 연장할 수 있고,여하한 환경에서도20년이상을 사용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제품을 제2의 산림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국내의 방부처리 대상목재를 모두 방부처리하면
- 산림면적 보전 : 약 120천ha/년(서울특별시 산림면적 60천ha)
- 이산화탄소 발생감소 : 520천톤/년

 수목은 광합성 작용에 의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자연의 공기정화기 입니다.  광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탄수화물은 수목의 성장에 사용되며 잎, 가지, 줄기 및 뿌리에 탄소의 형태로 차곡차곡 저장되어 집니다. 그러므로 목재는 이산화탄소의 통조림입니다. 또 낙엽이나 바닥에 떨어진 작은 가지들은 탄소를 유기물의 형태로 토양중에 축적하기도 합니다.

 

출처: 산림청 홈페이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